원장 인사말
logo.jpg

동아시아복음화연구원 로고의 의미

 

아시아 대륙을 가리키는 A와 

성령의 활동을 상징하는 붉은 색의 불꽃,

다양한 문화와 민족을 네 가지 색채로써 

아시아 지역의 복음화를 표현한 로고입니다.

평화!

안녕하십니까?

평소 아시아 복음화에 관심을 보여 주시는 여러분께 주님의 은총이 늘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동아시아복음화연구원은 아시아 지역의 복음화에 학문적으로 기여하기 위하여 뜻있는 인사들이 모여서 의논하며 2013년 한국 그리스도사상연구소의 산하단체로서 설립 준비 및 연구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2017년 정식으로 사단법인을 설립하고 조금씩 활동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아시아는 전 세계 74억 인구 중에 43억이 넘는 인구가 모여 사는 광활한 대륙이며, 다양한 민족과 유구한 역사와 심원한 문화적 특성을 형성하고, 현대에는 각 민족과 국제간에 경제와 문화적 교류가 매우 역동적이고 복잡다단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시아의 각 지역 상황에서 그리스도교회의 지상 목표인 복음화란 과연 무엇이며, 어떠한 방향과 목표를 향해 추진해야 하는지에 대한 주의 깊은 관심과 다양하고 심도 있는 연구가 절실한 실정입니다.

 

이미 아시아 주교회의에서는 이 지역의 복음화를 위하여 함께 모여 지혜와 경험을 나누며 대화한 결과로써, 각 지역의 ‘종교’와 ‘문화’ 및 ‘가난한 사람들’과의 삼중 대화가 필요하다는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아시아 복음화는 전통 문화와 종교와 가난한 사람들을 존중하며 복음의 가치에 대하여 대화하며 공동선을 실현하기 위한 지혜와 경험을 나누며 노력할 때에 그 목표에 좀 더 가깝게 접근할 것입니다.

 

동아시아복음화연구원은 아시아의 각 지역에서 생활하거나 활동하면서 얻은 각 개인과 단체의 소중한 경험을 수집하여 축적하고, 각 분야의 학문적 연구와 융합의 결실을 공유하며, 미래지향적인 공동선 실현을 향한 비전을 정립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입니다. 그래서 과거의 우월적이고 일방적인 선교가 아니라, 서로 존중하며 개방적인 대화식 선교를 통해서 아시아 복음화의 새로운 시대를 뜻있는 모든 분들과 함께 열어 나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2018년 4월

동아시아복음화연구원

원장 김동원 비오 신부